Skip main navigation
...
죽음 이후엔 어떻게 될까

죽음 이후엔 어떻게 될까?

많은 사람들은 우리가 죽고 나면 어떻게 될지에 대한 인생에 관한 중요한 질문을 가지고 있습니다.우리가 더 이상 존재하지 않게 된다고 생각하거나, 천국이나 지옥으로 간다고 믿기도 합니다. 우리는 이 지상에 오기 전에도 살았고 죽은 후에도 계속 살 것입니다.

우리는 경전을 통해 이러한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경전에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마련하신 계획이 모두 담겨 있습니다. 이 계획을 알면 죽음에 대해 위안과 평화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사랑하는 사람들의 죽음을 슬퍼하지만, 죽음은 끝이 아닙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마련하신 계획에 대해 알아보기

나는 어디에서 왔을까?

여러분은 이 세상에 오기 전, 하늘에 계신 아버지이신 하나님과 함께 살았습니다. 그분은 여러분을 알고 계셨고, 사랑하셨으며, 영원한 행복으로 인도하는 선택들에 관하여 가르쳐 주셨습니다. 이 시기를 전세라고 합니다.

하나님은 그분의 계획을 밝히셨습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지상에 와서 육신을 얻기를 바라셨습니다. 우리는 이곳에서 여러 가지 시련과 상황들을 극복하면서 배우고 성장할 수 있고, 더욱 그분을 닮아갈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구주로 선택받으셨습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잘못을 저지를 줄 아셨으므로 예수님을 택하셔서 지상에 보내셨으며, 우리의 죄를 대신하여 고통을 겪게 하셨습니다. 예수님의 희생을 통해 우리는 죄를 용서받고 죄에서 깨끗해져서 언젠가 하나님과 다시 살 수 있습니다.

내 삶의 목적은 무엇일까?

이 지상에 온 우리는 하나님과 살았던 시간을 기억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신앙을 지니고 옳고 그름을 선택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인생이 쉽지는 않지만, 우리는 힘든 시간을 겪으면서 행복과 평안에 감사하는 법을 배웁니다.

예수님이 치르신 희생

예수님은 우리의 죄를 대신하여 고통을 당하시고 돌아가셨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우리가 할 일이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잘못을 저질렀을 때 회개하고, 침례를 받고, 그분의 계명을 지킴으로써 예수님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우리는 죽은 후에 어디로 갈까?

우리가 죽으면 영혼과 육신이 분리됩니다. 우리의 영혼은 영의 세계로 갑니다. 그곳은 이 생에서 선한 선택을 한 자들에게는 안식과 행복의 장소이고, 그릇된 선택을 한 자들에게는 지옥과 같은 곳입니다.

영의 세계

영의 세계는 최종 목적지가 아닙니다. 하나님은 사랑이 많으시고 공정하신 분이므로, 지옥에 있는 자들 중 생전에 예수님에 관해 몰랐던 자들에게도 그분의 복음을 배우고 받아들일 기회를 주십니다.

우리는 다시 살 것입니다

예수님이 죽음을 이기셨으므로 우리는 모두 다시 살 것입니다. 이것을 부활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부활할 때 우리의 영과 육신은 다시 결합됩니다. 우리의 육신은 온전해질 것이며 다시는 죽지 않을 것입니다.

심판

예수님은 우리의 행위와 마음 속 소망에 따라 우리를 심판하실 것입니다. 그분은 더없이 자비로우실 것입니다. 우리의 행위와 소망이 모두 다 다르기 때문에 하늘에는 여러 다른 왕국 또는 여러 다른 등급의 영광이 있습니다.

해의 왕국

하나님 아버지와 예수님은 해의 왕국에 계십니다. 예수님의 가르침대로 살고 그분의 희생을 통해 죄에서 깨끗하게 된 사람들은 해의 왕국으로 갈 것입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면전에서 영원한 기쁨을 누리며 살 것입니다.

달의 왕국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받아들이지 않았지만 고결한 삶을 살았던 사람들은 달의 왕국에 갈 것입니다.

다시보기
별의 왕국

죄를 계속 범하고 회개하지 않는 사람들은 별의 왕국으로 갈 것입니다.

우리는 죽으면 어떻게 될까?

우리가 죽으면 영혼과 육신이 분리됩니다. 우리의 육신은 죽더라도 우리 존재의 본질인 영혼은 죽지 않습니다. 우리의 영혼은 영의 세계로 가는데 그곳은 낙원과 영옥으로 나뉘어 집니다. 선한 삶을 산 영혼에게 낙원은 세상의 염려와 슬픔을 내려 놓고 안식을 취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누가복음 23:43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하시니라

앨마서 40:12

또 그때 이렇게 되리니 의로운 자들의 영은 낙원이라 일컫는 행복의 상태, 곧 안식의 상태, 평화의 상태로 영접되어, 그 곳에서 그들의 모든 곤경과 모든 염려와 슬픔에서 놓여 쉬게 되리라.

의로운 자들은 안식을 취하지만 의롭지 못하게 살았던 자들은 영옥(흔히 “지옥”이라 불림)에서 살 것입니다. 영옥이 마지막 심판이나 영원한 정죄를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나님께서는 자비로우시며 공정하시므로, 영옥에 있는 자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배우고 “[그들을] 자유롭게”(요한복음 8:32) 할 수 있는 구주를 받아들일 기회를 갖게 됩니다.

베드로전서 3:18~20

그리스도께서도 단번에 죄를 위하여 죽으사 의인으로서 불의한 자를 대신하셨으니 이는 우리를 하나님 앞으로 인도하려 하심이라 육체로는 죽임을 당하시고 영으로는 살리심을 받으셨으니. 그가 또한 영으로 가서 옥에 있는 영들에게 선포하시니라. 그들은 전에 노아의 날 방주를 준비할 동안 하나님이 오래 참고 기다리실 때에 복종하지 아니하던 자들이라 방주에서 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은 자가 몇 명뿐이니 겨우 여덟 명이라

앨마서 40:14

이제 이것이 악한 자들의 영혼의 상태니, 곧 어둠 속에서 그들에게 임할 하나님의 진노의 불 같은 분노를 기다리는 참담하고 두려운 상태라. 그리하여 이들은 이 상태에서 낙원에 있는 의인들과 마찬가지로, 그들의 부활의 때까지 머물러 있느니라.

영의 세계는 영혼과 육신이 다시 결합하는 부활의 은사를 받을 때까지 머무르는 곳입니다. 부활한 육신은 결코 죽지 않을 것이며, 고통, 질병, 결점이 없는 온전한 육신일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무한한 사랑 덕분에 모든 사람이 부활할 수 있습니다.

죽음 이후에 관한 구원에 계획에 대해 더 알아보시겠어요?
...
나는 누구인가? 우리의 영과 육신

부활 후에는 어떻게 될까

부활할 때 우리 모두는 구주이신 예수님에게 각자 심판을 받을 것입니다. 이 마지막 심판은 우리의 소망, 행위, 선택을 토대로 이루어집니다.

마태복음 16:27

인자가 아버지의 영광으로 그 천사들과 함께 오리니 그 때에 각 사람이 행한 대로 갚으리라

앨마서 41:3~6

또 사람들이 그 행위대로 심판받게 되는 것과 만일 이 생에서 그 행위가 선하였고, 그 마음의 원하는 바가 선하였으면, 그들 역시 마지막 날에 선한 것으로 회복되는 것도 하나님의 공의에 있어 불가결한 것이니라.

4 또 만일 그 행위가 악하면 그것이 그들에게 악으로 회복될 것이라. 그러므로 만물이 그 적절한 질서로 회복되며, 모든 것이 그 본래의 구조로 회복되 죽어야 하는 것이 일으킴을 받아 죽지 아니하는 것으로, 썩어야 하는 것이 썩지 아니하는 것으로—일으킴을 받아 끝없는 행복에 이르러 하나님의 나라를 기업으로 받거나, 아니면 끝없는 비참에 이르러 악마의 나라를 상속하게 되리니, 하나는 이편이요 다른 하나는 저편이라—

5 하나는 일으킴을 받아 행복의 소원대로 행복, 곧 그 선의 소원대로 선에 이르고, 다른 하나는 그 악의 소원대로 악에 이르나니, 이는 저가 온종일 악을 행하기 원한 것같이, 바로 그와 같이 밤이 올 때 자기의 보응 곧 악의 보응을 받을 것임이니라.

6 또 다른 한편으로도 역시 그러하니, 만일 그가 자기의 죄를 회개하고 그의 생애의 끝까지 의를 원했으면, 보상을 받아 의에 이를 것이니라.

모사이야서 4:30

그러나 이 정도는 내가 너희에게 일러 줄 수 있나니, 만일 너희가 너희 자신과 너희의 생각과 너희의 말과 너희의 행실을 살피고 하나님의 계명을 준행하고, 우리 주의 오심에 관하여 너희가 들은 것을 믿는 신앙 안에 계속하여 거하되, 실로 너희 생애의 끝까지 그리하지 아니하면, 너희가 반드시 멸망하리라. 그런즉 이제 오 사람아, 기억하고 멸망하지 말지어다.

오직 하나님과 예수님만이 우리의 마음과 살아온 환경을 온전히 알고 계시므로, 그들만이 우리를 온전히 심판하실 수 있습니다. 이 심판은 자비와 치유와 사랑의 심판이 될 것입니다.(요한계시록 21:4 참조)

우리가 한 일과 소망이 모두 다르므로, 하늘에는 여러 다른 왕국 또는 여러 다른 등급의 영광이 있습니다. 하나님이 거하시는 가장 높은 왕국은 해의 왕국이라 부르며 그 아래에는 달의 왕국과 별의 왕국이 있습니다. 성경은 이 세 왕국 중에 한 곳에서 받을 영원한 보상을 해와 달과 별의 영광에 비유합니다. 다만 이 영원한 보상은 우리가 지상에서 경험할 수 있는 어떤 형태의 행복도 초월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궁극적인 목적은 모든 자녀가 그분께로 돌아와 해의 왕국에서 함께 살도록 도와주시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영원한 시간을 어디서 보낼지를 결정하는 것은 이곳에서 지금 우리가 하는 선택들입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우리의 죄를 회개하며 그분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고 성신의 은사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남은 평생 동안 계명을 지키고 부족함이 있을 때마다 회개해야 합니다.

해의 왕국에는 어떤 사람들이 갑니까?

우리의 하나님 아버지와 예수그리스도와 함께 해의 황국에서 살게 됩니다. 예수그리스도의 복음에 따라 살고자 노력하고, 그분의 위대한 속죄 희생으로 정결하게 될때 여러분은 하나님의 면전에서 완전한 행복에 살게 될 것입니다. ( 교리와 성약 76편 50~70절 참조 )

달의 왕국에는 어떤 사람들이 갑니까?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받아드리기를 거절했지만 온전하게 살아온 사람들은 달의 왕국에서 살게 됩니다. ( 교리와 성약 76편 71~80절 참조 )

별의 왕국에는 어떤 사람들이 갑니까?

별의 왕국은 회개하지 않고 자신이 지은 죄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이 받게 될 장소 입니다. ( 교리와 성약 76편 81~86절,98~107절 참조 )

예수 그리스도가 계시기에 구원이 가능합니다.

예수 그리스도 없이는 부활도, 죄로부터의 구원도 불가능할 것입니다. 예수께서 우리의 죄를 대신하여 고통을 당하셨으므로, 우리가 용서를 구하고 변화하고자 노력할 때 죄에서 깨끗해질 수 있습니다. 그분은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셨으며, 다시 부활하셨습니다. 예수님이 죽음을 이기셨으므로, 모든 사람은 그분을 믿든 믿지 않든 부활할 것입니다. 예수님 덕분에 죽음은 끝이 아닙니다.

...
그분 덕분에
(2:45)

“하나의 행위가 역사를 바꿨다는 것은 상상할 수도 없고, 불가능하고, 이해할 수 없으며, 전례가 없는 일이었습니다.” (2:45)

다운로드

여러분은 몰몬경을 통해 하나님 아버지의 계획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역할에 관해 더 많은 것을 깨닫고 배울 수 있습니다. 몰몬경을  읽고 하나님께 기도하면 하나님의 계획이 실제로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몰몬경에 대해 더 궁금하시면 문의하세요
Mormon.org Chat is typ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