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은 정말 기도에 답하실까요?

하나님은 항상 우리의 기도를 들으십니다. 기도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우리는 어떻게 기도할 수 있을까요? 어느 누구나 간절한 기도를 통해 하나님께서 기도를 들어주시길 바랍니다. 경전에는 하나님이 들으시고 응답을 주신 기도의 예가 수없이 많이 있습니다. 오늘날에도 하나님 아버지는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십니다.

기도의 힘

(1:19)

우리는 기도를 통해 하나님께 나아갑니다. 하나님은 기도를 통해 우리 마음에 임하시고 그 마음을 사랑으로 가득 채워주십니다.(1:19)

여러분은 기도의 힘을 통해 질문에 대한 답을 얻고, 하나님이 여러분을 위해 마련해 두신 축복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도에 응답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여러분에게 사랑을 보이시는 여러 가지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하나님은 여러분의 이야기를 듣고 싶어 하십니다.
함께 기도하시겠습니까?
교회 더 알아보기

하나님은 여러분의 삶에 늘 관심을 가지고 계십니다

자신이 누구이며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 알면 기도가 가지는 힘과 그 힘의 근원을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여러분의 아버지이십니다

사도 바울은 이렇게 가르쳤습니다. “하나님의 소생이 되었은즉”(사도행전 17:29). 여러분은 하나님의 자녀입니다. 하나님 아버지는 말 그대로 여러분의 영의 아버지이십니다. 여느 부모처럼 하나님은 여러분과 관계를 쌓기 원하십니다. 그분은 여러분과 기도를 통해 소통하기를 바라시며, 여러분의 기도에 항상 귀 기울이십니다.

하나님은 여러분을 사랑하십니다

지상의 부모가 자녀들을 무척 사랑하는 것처럼, 하나님 아버지도 여러분을 사랑하시며 여러분의 행복을 바라십니다. 그렇다고 해서 여러분의 삶이 항상 쉽거나 즐겁지만은 않을 것입니다. 하나님은 여러분이 중요한 교훈을 배우고, 더 나은 사람이 되게 하시려고 시련을 경험하게 하실 것입니다. 그러나 그분은 여러분과 그분의 모든 자녀를 무한히 사랑하시므로 여러분의 기도에 항상 응답하실 것입니다.

하나님은 여러분을 축복하기를 바라십니다

사랑이 많으신 하나님은 그분의 자녀들에게 가능한 한 모든 축복을 다 주려고 하십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시고자 하는 하나님의 마음을 이렇게 설명하셨습니다. “너희 중에 누가 아들이 떡을 달라 하는데 돌을 주며 생선을 달라 하는데 뱀을 줄 사람이 있겠느냐 너희가. . .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마태복음 7:9~11).

하나님은 여러분의 기도에 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을 알고 계십니다

기도하는 순서

1. 기도를 시작한다

기도를 시작하기 전에 편안하고 조용한 장소를 찾습니다. 기도를 시작하는 좋은 방법은 먼저 하나님을 부르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하나님”, “사랑하는 하나님 아버지”,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라고 부르거나 간단히 “하나님”이라고 부를 수도 있습니다.

2. 하나님과 대화를 한다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말을 합니다. 여러분의 희망과 소망, 걱정과 문제를 이야기합니다. 하나님께 도움과 인도, 용서, 치유를 간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분의 삶에서 그분이 주신 모든 축복에 대해 감사를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3. 기도를 마친다

하고 싶은 말을 모두 했으면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이라고 말하면서 기도를 마칩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예수께서 우리와 하늘에 계신 아버지를 연결해주시는 통로이므로 그분의 이름으로 모든 것이 행해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4. 의로운 소망에 따라 행한다

“모든 것이 주님께 달려 있는 듯이 기도하고 또 모든 것이 우리에게 달려 있는 듯이 일해야 한다”는 말에는 지혜가 담겨 있습니다. 우리는 무언가를 행하는 과정에서 하나님으로부터 인도와 도움을 얻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나님은 여러분의 기도에 응답하실 것입니다. 그러나 무엇을 간구하든 다 주실 것이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하나님은 여러분에게 가장 좋은 것이 무엇인지 알고 계시므로, 그분만의 방법으로 기도에 응답하실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에 부합하는 것들을 간구하도록 노력하십시오.

하나님의 뜻을 알도록 기도하십시오

기도의 목적은 하나님의 뜻을 바꾸거나 여러분이 원하는 대로 해달라고 요구하고자 함이 아닙니다. 여러분은 기도를 통해 하나님이 마련해 두신 축복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분이 여러분에게 바라시는 바는 무엇인지, 여러분을 위해 어떤 것을 준비해두셨는지를 알기 위해 기도한다면, 여러분은 더 큰 축복을 얻을 수 있고 더 많은 응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이렇게 가르치셨습니다.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요한복음 15:7).

신앙으로 기도하십시오

신약은 이렇게 가르칩니다.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 . .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 오직 믿음으로 구하[라]”(야고보서 1:5~6). 신앙은 보이지 않는 것들을 믿는 것입니다.(히브리서 11:1 참조) 기도하고 하나님께서 응답하시리라고 진정으로 믿으면 그분은 반드시 그렇게 하실 것입니다.

가까운 우리 교회를 찾아보시고 함께 하세요
가까운 교회 찾기

하나님은 우리가 각자의 역할을 다하기를 바라십니다

기도에 대한 응답을 받고 그것을 인식하려면 여러분도 노력하고 인내해야 합니다.

간구하십시오

간단하게 들리겠지만, 우리는 필요한 축복을 하나님께 간구해야 합니다. 예수님은 이렇게 가르치셨습니다. “구하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리하면 찾아낼 것이요”(마태복음 7:7) 하나님의 계명에 순종하기 위해 진심으로 노력하면 그분은 여러분의 기도에 대한 응답을 주실 것이며 여러분은 그것을 받을 준비가 될 것입니다. “여호와는 . . . 의인의 기도를 들으시느니라”(잠언 15:29).

금식하십시오

금식은 기도에 대한 응답을 받을 수 있는 강력한 방법입니다. 금식이란 일정 시간 동안 음식이나 물을 섭취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것은 하나님께 우리의 겸손함을 보이고, 축복을 받기 위해 기꺼이 희생하겠다는 의지를 보이는 것입니다. 제자들이 한 소년의 병을 고치고자 했으나 실패하는 모습을 보시고 예수님은 의로운 축복은 오직 “기도와 금식”(마태복음 17:21)으로만 얻을 수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인내하고 충실하십시오

때로 하나님이 기도에 즉각적으로 응답하시지 않거나 아예 응답하시지 않는 것처럼 보일 때가 있습니다. 그분이 관심이 없으시거나 우리 기도를 듣지 않으셔서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때로 하나님은 우리가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다고 믿으시기 때문에 기도에 응답하는 시기를 조금 늦추시기도 합니다. 또는 우리가 그분을 믿는 신앙과 신뢰를 키우도록 인내심을 가지고 응답을 기다리게 하시기도 합니다. 때로 응답을 주시되 우리가 바라지 않았던 답을 주시기도 합니다. 응답이 무엇이든, 하나님이 항상 여러분의 기도를 들으시며, 여러분에게 가장 좋은 결과를 바라신다는 사실에 위안을 얻으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은 여러분을 돌봐주실 것이며, 여러분이 될 수 있는 최고의 존재가 되도록 도와주실 것입니다.

교회 더 알아보기
우리는 여러분의 영적 질문에 답하고 여러분이 예수 그리스도께 더욱 가까워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돕겠습니다.
교회 더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