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가족

하나님은 우리의 가족 관계가 영원히 지속하기를 바라십니다. 가정은 우리가 함께 영원한 삶을 준비할 때 지지와 안전, 사랑을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
왜 가족이 필요할까요?
1:17

하나님을 중심에 둔 행복한 가정을 꾸리는 5가지 방법

가족은 하나님께서 우리의 행복을 위해 마련하신 계획의 주축입니다. 가정을 꾸리는 것은 아주 보람된 일이지만, 오늘날의 세상에서는 어려운 일이기도 합니다. 우리 자녀들은 우리가 어려서 경험했던 것보다 훨씬 더 어려운 삶의 문제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다음은 세상의 나쁜 영향력에 맞서 가족을 강화하고 보호할 수 있는 다섯 가지 방법입니다.

1. 올바른 가치관 가르치기

“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늙어도 그것을 떠나지 아니하리라.”(잠언 22:6) 자녀에게 좋은 가치와 원리를 가르치는 것은 부모의 책임입니다. 자녀에게 하나님에 대해 가르치고 그분이 그들을 얼마나 사랑하시는지 알려 주십시오. 정직할 것을 가르치십시오. 황금률 대로, 내가 대접받고자 하는 대로 남을 대접할 것을 가르치십시오.

가치관이 명확하면 선택이 수월해집니다. 어린 자녀들은 성장하면서 어려운 도전에 직면할 것입니다. 성, 약물, 재정, 교육 등과 관련하여 하나님의 표준에 끝까지 충실할 것을 자녀들에게 가르치십시오. 미래에 자녀들이 맞닥뜨릴 상황을 지금 부모가 모두 다룰 수는 없습니다. 다만, 우리는 자녀에게 무엇이 옳고 무엇이 그른지를 가르치고, 모든 좋고 나쁜 선택에는 결과가 따른다는 점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자녀들이 삶에서 의문을 품을 때 항상 귀 기울여 주고, 어떤 상황에서도 여러분은 그들을 사랑한다는 사실을 알려주십시오.

2. 가족과 함께 기도하기

“함께 기도하는 가족은 영원히 함께한다”라는 말이 있듯이, 하나님은 가족이 함께 기도할 때 가정이 더 평화롭고 따뜻하며 조화롭도록 축복하십니다. 가족 기도는 어린 자녀에게 스스로 기도하는 습관을 길러 줄 수 있는 훌륭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하루가 바쁘다 보면 가족이 함께하는 시간을 내기가 어렵기도 하지만, 가족 기도는 매우 가치 있는 일입니다. 식사 시간이나 잠자리에 들기 직전처럼 가족이 쉽게 함께할 수 있는 시간을 골라 보십시오.

가족이 함께 기도하는 법을 알아보세요

3. 하나님의 말씀 읽기

가족과 함께 경전을 읽으면, 가정에 성신을 불러들일 수 있습니다. 성경과 몰몬경의 이야기에서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신앙을 발휘하는 것에 관한 귀한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런 이야기들은 아주 오랜 옛날에 일어난 일들이지만 오늘날에도 여전히 적용됩니다. 자녀들이 경전에서 용기와 영감, 인도를 찾을 수 있음을 이해하도록 도와주세요.

현대의 사도인 엘 톰 페리 장로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매일 가족과 함께 기도하고 경전을 공부하면, 가정에 안정과 유대의 울타리가 세워져 삶이 풍요로워질 것입니다. 또한, 가정은 이 울타리를 통해 현재의 어려움을 견디고 영생을 준비하기 위해 준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복음의 원리로 돌아감”, 성도의 벗, 1993년7월호, 92쪽) 하나님은 함께 경전을 읽는 가족을 축복하실 것입니다.

4. 함께 교회 가기

가족은 교회에서 영적, 사회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린이들은 이곳에서 예수님의 가르침과 그것을 자신의 삶에 적용하는 법을 배웁니다. 또한, 건전한 가치관을 공유하는 친구를 사귈 수 있습니다. 이런 친구는 어려운 일을 결정해야 하거나 또래들 사이에서 압력을 느낄 때 좋은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교회는 정직, 친절 등 가정에서 가르치는 가치들을 강화합니다. 교회에 가는 것은 시간이 들어가는 일이지만, 그럴 때 하나님은 우리를 축복하실 것입니다.

가족과 함께 교회에 가 보세요

5. 함께 의미 있는 시간 보내기

후기 성도들은 일주일 중 하루 저녁을 가족을 위한 시간으로 남겨 둡니다. 회원들은 그 시간을 가정의 밤이라 합니다. 가정의 밤을 할 때는 함께 시간을 보내고 복음을 공부하며 즐거운 활동을 합니다. 가정의 밤은 자녀들에게 맞추어 준비할 수 있습니다. 어린 자녀가 있다면 노래하기, 짧지만 기분이 좋아지는 영상 시청하기, 성경 이야기로 연극하기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란 자녀가 있다면 운동이나 영화 감상 등의 활동을 한 뒤에 더 형식을 갖추어 복음을 공부할 수 있습니다.

가족: 세상에 전하는 선언문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는 1995년에 가정의 중요성에 관한 공식 선언문을 발표했습니다. 이 선언문은 결혼, 성, 부모의 책임, 양육, 성적 순결과 같은 주제를 주로 다룹니다. 아래 표시된 부분을 읽어 보세요.

가족: 세상에 전하는 선언문에서 발췌한 내용

결혼

“남녀간의 결혼은 하나님이 제정하여 주신 것”

영원한 가족

“하나님의 행복의 계획은 가족 관계를 무덤 너머까지 계속 되게 한다.”

성 관계

“하나님께서는 출산의 신성한 능력은 남편과 아내로서 합법적으로 결혼한 남자와 여자 사이에서만 사용되어야 한다고 명하셨다”

양육

“부모는 자녀를 사랑과 의로움으로 양육하고, 그들에게 물질적으로나 영적으로 필요한 사항을 충족시켜 주며, 그들이 서로 사랑하고 봉사하…도록 가르쳐야 할 거룩한 의무를 지니고 있다.”

결혼 생활의 성실성

“자녀들은 결혼의 테두리 안에서 태어나 결혼 서약을 완전하고 성실하게 지키는 부모에게 양육 받을 권리가 있다.”

하나님에 대한 책임

“우리는 순결에 관한 성약을 어기거나, 배우자나 자녀를 학대하거나, 가족의 책임을 이행하지 않는 사람들은 언젠가 하나님 앞에 책임지게 되리라는 것을 경고한다.”

다시보기
가족을 강화함

“우리는 온 세상의 책임 있는 시민과 정부 관리들에게 가족을 사회의 기본 단위로서 유지하고 강화하기 위한 방안들을 시행하여 줄 것을 요청한다.”

가족과 영원히 함께하는 법을 알아보세요

자주 묻는 질문

“몰몬교”는 더 정확한 표현으로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라고 합니다. 사람들은 “몰몬교”에 대해 많은 것을 궁금해합니다.

후기 성도는 결혼 관계는 영원히 지속해야 한다는 이해를 바탕으로 결혼합니다. 성전에서 행하는 결혼 의식에는 “죽음이 갈라 놓을 때까지” 대신 “현세와 영원을 위하여”라는 말이 들어갑니다. 그러나 그러한 말만으로 영원한 결혼 관계를 영원히 지속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결혼한 상태에서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에 들어오는 가족 또한 영원히 하나가 되기 위해 성전에서 함께 인봉될 수 있습니다.

후기 성도는 조상의 행적을 알아보고 조상 중 누가 가족으로 인봉되었는지를 정성껏 기록합니다. 그리고 아직 인봉되지 못한 조상을 찾으면 성전에 가서 그 조상을 대신하여 의식을 받습니다. 그 조상은 이 인봉 의식을 받아들일지 받아들이지 않을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인봉은 사슬처럼 가족의 세대 세대를 하나로 연결하는 의식입니다. 살아 있을 때 침례를 받지 않았던 사람을 위해서도 대리로 의식을 행할 수 있습니다.
교회의 웹사이트인 FamilySearch.org는 현재 30억 개의 기록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숫자는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이 웹사이트에서 자신의 조상에 대한 정보를 찾아볼 수 있으며, 가족의 추억이 담긴 사진이나 이야기를 모으고 기록하여 개인적으로 가족 역사 탐구에 참여할 수도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에는 가족에 초점을 맞춘 문화적 전통과 관습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교회의 회원들은 일주일 중 하루의 저녁에 가정의 밤을 합니다. 그 외에 주중에 교회에 모여 각자 가져온 음식을 나눠 먹거나 봉사활동을 하기도 합니다. 십 대 청소년들은 그룹 활동에 참여하기도 합니다. 교회의 전통에는 가족과 함께 휴일을 보내는 것과 같이 평범한 것도 많지만, 갓 태어난 아기를 예배 모임에서 축복하는 것처럼 더 특별한 것도 있습니다. 또한, 가족과 함께 기도하고 경전을 읽는 것이나 매달 첫 번째 일요일에 24시간 동안 회원들이 함께 금식하는 것도 교회의 전통입니다.

가족은 하나님께서 우리의 행복을 위해 마련하신 계획의 중심이며, 결혼은 “죽음이 갈라놓는” 때를 넘어서 그 관계가 더 오래 지속되어야 합니다. 남편과 아내는 성전에서 행하는 결혼 의식을 통해 영원히 하나가 됩니다. 이러한 결혼 의식은 부부가 이생만이 아니라 영원한 시간 동안 하나가 된다는 의미에서 성전 “인봉”이라고 부릅니다. 신랑과 신부는 이 결혼 의식에서 서로 온전히 존중하고 사랑하며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과 모범을 따를 것을 서약합니다. 부부는 이 약속을 지킬 때, 결혼 관계와 결혼에서 비롯된 가족 관계가 다음 생까지 이어진다는 약속을 받습니다.

더 많은 주제 살펴보기

교회는 어떤 곳인가요?

교회는 일상의 혼돈에서 벗어날 수 있는 피난처이며, 우리는 교회에서 하나님을 예배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데 집중할 수 있습니다.   더 읽어보기

하나님께 가까이

하나님은 우리 아버지이십니다. 그분은 세상과 우리 모두를 창조하셨습니다. 그분은 우리를 아시고 사랑하십니다. 더 읽어보기

예수님을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는 어떤 분이실까요? 예수님은 세상의 구주이십니다. 그분을 따를 때, 우리는 인생을 더 평화롭고 행복하게 살 수 있습니다.   더 읽어보기

성경은 무엇을 가르치나요?

성경은 하나님께서는 언제나 자녀들을 사랑하심을 가르칩니다. 더 읽어보기
Mormon.org Chat is typ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