떨어진 자존감을 회복하는 7가지 방법

우리는 모두 자신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날이 있습니다. 우리 중 누구도 완벽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모두가 자신감을 가질 수는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자신감을 얻을 수 있을까요? 자신감은 하나하나 실천하면서 하루하루 조금씩 쌓이는 것입니다. 

1. 거울을 보고 웃는 연습을 하세요

하루를 시작하기 전에 준비하는 시간을 가지세요. 자신감이 넘치는 사람처럼 행동하고 싶다면 여러분의 보디랭귀지를 기억하세요. 어깨와 머리를 앞으로 숙이지 않도록 하세요. 자신감 있는 사람을 상상하면, 얼굴에 미소를 띠고 똑바로 서 있는 사람이 보이시죠? 여러분이 상상했던 자신감 있는 사람처럼 행동하세요. 

2. 부정적인 생각을 버리세요.

여러분 주변을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들로 채우고 부정적인 생각과 행동, 대화를 피하십시오. 비관적인 음성이 마음을 가득 채울 때는 다른 것들로 바꾸세요. “나는 부족해”라는 생각 대신 나는 “하나님의 도움으로 무엇이든 할 수 있어”라고 생각해보십시오. 긍정적인 자세로 삶에 임하면 긍정적인 결과가 나올 것입니다. 

3. 매일의 성공과 감사를 일지에 기록하세요.

매일 하루를 끝내면서, 오늘 성취한 일과 감사했던 일을 기록해보세요. 기분이 좋지 않을 때마다 기분 좋았던 날들의 기록을 다시 읽어보세요. 매일의 성공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 보면 자긍심을 느끼게 되고 더 노력하고 싶은 마음이 생길 것입니다. 하나님의 축복을 인식하면 삶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이 커지고 여러분의 마음은 그분의 사랑으로 가득 찰 것입니다. 

4. 편안하고 익숙한 상태에서 벗어나세요.

한 번도 해보지 않았거나 할 수 있다고 생각한 적이 없는 일을 해낸 후에는 항상 자신감이 한층 올라갑니다. 매일 자신을 조금씩 밀어붙이면 개인적인 성공 사례가 늘어나고 자신감이 더 커질 것입니다. 

5. 남과 비교하지 말고 자신을 사랑하세요.

자신과 타인에 대해 생각할 때 비교하지 마세요. 모든 사람은 다릅니다. 여러분의 독특한 자질과 잠재력을 받아들이세요. 행복은 하나님처럼, 자신이 누구이며 어떤 사람이 될 수 있는지를 인식하는 데서 옵니다.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는 대신 그들에 대해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세요. 

주님은 이렇게 가르치십니다. “모든 사람을 향하여 그리고 신앙의 권속에 대하여 사랑이 네 가슴에 가득하게 하고 쉬지 말고 덕으로 네 생각을 장식하라. 그리하면 하나님의 면전에서 네 확신이 점점 강하여지리니, 신권의 교리는 하늘에서 내리는 이슬같이 네 영혼을 적시리라.” 

6. 하나님을 믿는 신앙을 갖고 그분 앞에서 겸손하세요.

주님은 또 이렇게 가르치셨습니다. “만일 사람들이 내게로 오면 내가 그들에게 그들의 연약함을 보일 것이라. 내가 사람들에게 연약함을 주는 것은 그들로 겸손하게 하려 함이요, 내 은혜가 내 앞에 스스로 겸손하여진 모든 자에게는 족하니, 이는 만일 그들이 내 앞에 스스로 겸손하여 나를 믿는 신앙을 가지면, 내가 그들을 위하여 연약한 것들을 강하게 되게 할 것임이니라.” 

겸손과 하나님을 믿는 신앙은 자신에 대한 의심을 떨치고 밀고 나아가는 데 필요한 힘을 줍니다. 

7. 자신을 믿으세요.

하나님은 여러분을 믿습니다. 

“여러분 자신을 믿으십시오. 위대하고 선한 일들을 행할 여러분의 능력을 믿으십시오. 여러분이 정복하지 못할 산은 없다는 것을 믿으십시오. 여러분이 헤쳐나가지 못할 폭풍은 없다는 것을 믿으십시오. … 여러분은 끝없는 능력을 지니신 하나님의 자녀입니다. 우리 모두 조금 더 크게 서도록, 조금 더 높게 올라가도록, 조금 더 나아지도록 노력합시다. 조금만 더 노력합시다. 여러분은 더 행복해질 것입니다. 여러분은 마음속에 새로운 만족과 새로운 기쁨을 누리시게 될 것입니다.”  -고든 비 힝클리 회장

더 많은 영감을 얻고 자신감을 키우는 방법을 알아보려면 메시지가 있는 음악, 자기 회의와의 싸움 에피소드를 들어보세요. 

더 알아보기

예수님의 모범에 대해 배워보세요.
카톡으로 더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