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ain navigation

어려운 시기, 우리는 왜 하나님께 기도해야할까요?

우리는 모두 우리를 사랑하시는 하나님 아버지의 자녀입니다. 그분께서는 우리가 당신과 끊임없이 대화하기를 원하시며, 우리는 기도를 통해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왜 매사 기도해야 할까요?

우리는 일상의 대화 처럼 감사와 사랑을 위해 기도할 수 있습니다.

기도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 점은 기도하면서 우리가 하나님에 대한 사랑을 표현하고, 그분이 우리에게 베푸시는 사랑을 느낀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생활의 세세한 부분을 친구나 가족과 함께 나누는데,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당신께도 그렇게 하기를 바라십니다. 우리는 그분께 나아가 어떤 생각이나 느낌, 경험이든 상의할 수 있습니다. 그런 것들을 하나님께 말씀드릴 때 우리는 그분과 더 친밀해지고 좀 더 그분을 닮게 됩니다. 

어려운 시기에는 기도의 힘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또한, 기도하면서 그분께서 우리에게 베푸신 많은 축복에 감사하고, 필요한 것을 구하며, 우리 죄에 대한 용서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구할 때 그분께서는 우리가 일상의 일들을 완수하고 가장 힘든 시련을 견딜 수 있도록 힘과 에너지를 주실 수 있습니다. 어려운 시기에는 기도의 힘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디 토드 크리스토퍼슨 장로님은 때때로 “우리가 하나님 외에는 의지할 곳이 없다"는 것을 스스로 터득했습니다. 

...
기도가 지닌 힘에 대한 간증
(1:19)
시청하기

기도에는 우리가 이해할 수 있는 것보다 더 큰 힘이 있습니다. 

기도에는 우리가 이해할 수 있는 것보다 더 큰 힘이 있습니다. 기도는 마음에 평화와 힘과 위안, 또 평안을 줄 수 있습니다. 

우리는 또한 성신을 통해 기도에 대한 응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생활에서 인도를 받으려면 겸손하고, 신뢰하는 마음으로 기도해야 합니다. 응답은 우리가 바라는 때에 우리가 기대하는 방식으로 오지 않을 수도 있지만, 분명히 응답은 옵니다. “너희에게 필요한 것을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구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교리와 성약 88편 64절

기도를 통해 신실하게 하나님께 구할 때, 그분께서 우리에게 주시려는 축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이 축복을 받을 수 있도록 기도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기도할 때, 성신의 속삭임을 듣고 순종하는 능력이 향상됩니다. 

기도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마태복음 6장 1~13절에서 예수님은 기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을 제자들에게 가르치시고 나서 주기도문을 본보기로 제시하십니다. 

진지하게 기도 할 수 있는 조용한 장소를 찾아보세요.
예수님은 다른 사람에게 보이려 기도하지 말고, 방해받지 않고 허심탄회하게 기도할 수 있는 조용하고 은밀한 장소를 찾으라고 가르치셨습니다. 그분은 또한 중언부언하지 말고, 진지한 마음으로 하고, 기도하는 동안 하는 말을 생각해보라고 가르치셨습니다. 

우리는 하나님 아버지를 부르며 기도를 시작합니다. 그런 다음 그분께 우리 일상과 마음속의 생각, 감사할 일, 도움이 필요한 일을 말씀드립니다. 하나님께 어떤 것을 구할 때, 겸손한 마음으로 해야 하며, 우리가 원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원하시는 바를 알고자 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기도는 주님과의 대화임을 기억하세요. 전하고자 하는 진실한 마음을 간직하세요
기도는 절차에 따라 경건하게 해야 하지만, 기도는 하나님 아버지와의 대화이므로 우리는 그분께 솔직하게 마음을 터놓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기도에는 시간제한이 없습니다. 기도를 마칠 때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이라고 말합니다. 

기도는 무릎을 꿇고, 눈을 감은 채 머리를 숙이고 팔짱을 끼고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런 방식의 기도로 하나님께 존경심을 보일 수 있지만, 그것이 기도하는 유일한 방법은 아닙니다. 우리는 서서 또는 앉아서 기도할 수 있습니다. 큰 소리로 기도할 수도 있고, 마음속으로 조용히 기도할 수도 있습니다. 러셀 엠 넬슨 장로님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신체적인 자세보다는 하나님에 대한 영적인 순종이 더 중요합니다.” 

기도에는 강한 힘이 있습니다.
기도는 강력한 것입니다. 기도는 하나님에 대한 우리의 사랑을 보이고, 우리의 사랑을 하나님께 표현하며 우리를 향한 그분의 사랑을 느끼는 방편입니다. 생활에서 평안과 위안을 얻을 뿐 아니라 크고 작은 질문에 대한 응답을 받을 수 있는 방편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하나님 아버지께 진지하게 기도해야 하며, 자주 기도해야 합니다. 

기도하는 방법과 순서

1. 기도를 시작한다

기도를 시작하기 전에 편안하고 조용한 장소를 찾습니다. 기도를 시작하는 좋은 방법은 먼저 하나님을 부르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하나님”, “사랑하는 하나님 아버지”,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라고 부르거나 간단히 “하나님”이라고 부를 수도 있습니다.

2. 하나님과 대화를 한다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말을 합니다. 여러분의 희망과 소망, 걱정과 문제를 이야기합니다. 하나님께 도움과 인도, 용서, 치유를 간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분의 삶에서 그분이 주신 모든 축복에 대해 감사를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3. 기도를 마친다

하고 싶은 말을 모두 했으면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이라고 말하면서 기도를 마칩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예수께서 우리와 하늘에 계신 아버지를 연결해주시는 통로이므로 그분의 이름으로 모든 것이 행해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다시보기
4. 의로운 소망에 따라 행한다

“모든 것이 주님께 달려 있는 듯이 기도하고 또 모든 것이 우리에게 달려 있는 듯이 일해야 한다”는 말에는 지혜가 담겨 있습니다. 우리는 무언가를 행하는 과정에서 하나님으로부터 인도와 도움을 얻는 경우가 많습니다.

진실한 기도에 대해 더 배워보시겠어요?

하나님은 여러분의 이야기를 듣고 싶어 하십니다.
함께 기도 하시겠습니까?